이번 글을 통해 배워갈 내용
- 타입캐스팅의 정의
- 타입캐스팅의 종류
- 필자가 선호하는 방식
긴글을 압축해서 최대한 짧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 노력해 봤습니다.
정의
타입캐스팅이란
말그대로 Type(형)을 Casting(조형) 하는것입니다.
쉽게 풀면 형태를 바꿔주는 것이며
프로그래밍에서는 변수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바꿔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류
C++ 에서는 묵시적, 명시적 그리고 Cast 연산자로 형변환을 합니다.
묵시적으로 변환은 아래와 같이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myChar = 'a';
cout << myChar << endl;
int myNum = myChar;
cout << myNum << endl;
return 0;
}
// 결과
// a
// 97
char 형 문자 a 를 int 형 숫자 97로
int myNum = myChar;
묵시적( 말없이) 바꿔주는 것이며
명시적은
나 바꾼다 라고
int myNum = (int)myChar;
위와 같이 바꿀 타입을 써주는 것입니다.
눈치 빠른 분들은 느끼셨겠지만
위에 두가지 방법을 저는 비중있게 다루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실무에서 위에 두 방식(명시적, 묵시적 캐스팅)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쓰지 않는 이유가 많지만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견고한 프로그램을 만들때 위에 방식을 쓰면 문제에 소지가 있습니다.
C 에서는 위에 두가지 방식인 명시적 캐스팅과 묵시적 캐스팅을 지원하지만
C++ 에서는 추가로 static_cast<>(), reinterpret_cast<>(), const_cast<>(), 그리고 dynamic_cast<>()를 지원하는데
C 에서 나오는 묵시적 명시적 캐스팅을 하면 위에 C++에서 추가된 캐스팅을 구분해주지 못합니다.
자 그럼 C++ 에서 추가된 캐스팅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reinterpret_cast 는 임의의 포인터 타입 사이에 변환을 허용하는 캐스트 연산자
const_cast는 타입에서 const를 임시적으로 제거 해주는데 사용되는 캐스트 연산자
dynamic_cast는 부모 클래스 포인터와 자식클래스 포인터 사이에서 타입 캐스팅 해주는 연산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제일 많이 쓰는
static_cast는 일반적으로 숫자 유형의 데이터 (예를들어 float을 int)로 변환할때 많이 씁니다.
요약하자면
dynamic_cast 는 부모자식간에 혹은 포인터 형 변환할때 많이 쓰고 (안전하지만 느려서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static_cast는 확실한 타입에 많이 씁니다.
저의 경우 그외에 나머지 타입캐스팅은 거의 안씁니다.
저와 의견이 다르시다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조금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마이크로 소프트 C++ 형변환 공식변환 링크를 남겨둡니다.
static_cast 예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myChar = 'a';
cout << myChar << endl;
int myNum = static_cast<int>(myChar);
cout << myNum << endl;
return 0;
}
/*
* 결과
* a
* 97
*/
오늘도 즐거운 코딩하시길 바랍니다 ~ :)
참조 및 인용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pp/dynamic-cast-operator?view=msvc-160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pp/static-cast-operator?view=msvc-160
https://en.cppreference.com/w/cpp/language/static_cast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03512/why-use-static-castintx-instead-of-intx
C++ Primer
https://codemasterkimc.tistory.com/35
https://codemasterkimc.tistory.com/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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