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기타

C++ 타입캐스팅에 대한 생각과 팁

2021. 8. 20. 00:00
목차
  1. 정의
  2. 종류
  3. 요약하자면


 

이번 글을 통해 배워갈 내용

  1.  타입캐스팅의 정의
  2.  타입캐스팅의 종류
  3.  필자가 선호하는 방식

 

긴글을 압축해서 최대한 짧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 노력해 봤습니다.

 

정의

타입캐스팅이란

말그대로 Type(형)을 Casting(조형) 하는것입니다.

쉽게 풀면 형태를 바꿔주는 것이며

프로그래밍에서는 변수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바꿔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류

C++ 에서는 묵시적, 명시적 그리고 Cast 연산자로 형변환을 합니다.

 


묵시적으로 변환은 아래와 같이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myChar = 'a';
    cout << myChar << endl;
    
    int myNum = myChar;
    cout << myNum << endl;

    return 0;
}

// 결과
// a
// 97

char 형 문자 a 를 int 형 숫자 97로

int myNum = myChar;

묵시적( 말없이) 바꿔주는 것이며


명시적은 

나 바꾼다 라고

int myNum = (int)myChar;

위와 같이 바꿀 타입을 써주는 것입니다.


눈치 빠른 분들은 느끼셨겠지만

위에 두가지 방법을 저는 비중있게 다루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실무에서 위에 두 방식(명시적, 묵시적 캐스팅)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쓰지 않는 이유가 많지만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견고한 프로그램을 만들때 위에 방식을 쓰면 문제에 소지가 있습니다.

C 에서는 위에 두가지 방식인 명시적 캐스팅과 묵시적 캐스팅을 지원하지만

C++ 에서는 추가로 static_cast<>(), reinterpret_cast<>(), const_cast<>(), 그리고 dynamic_cast<>()를 지원하는데

C 에서 나오는 묵시적 명시적 캐스팅을 하면 위에 C++에서 추가된 캐스팅을 구분해주지 못합니다.

 

 

자 그럼 C++ 에서 추가된 캐스팅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reinterpret_cast 는 임의의 포인터 타입 사이에 변환을 허용하는 캐스트 연산자

const_cast는 타입에서 const를 임시적으로 제거 해주는데 사용되는 캐스트 연산자

dynamic_cast는 부모 클래스 포인터와 자식클래스 포인터 사이에서 타입 캐스팅 해주는 연산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제일 많이 쓰는

static_cast는 일반적으로 숫자 유형의 데이터 (예를들어 float을 int)로 변환할때 많이 씁니다.

 

요약하자면

dynamic_cast 는 부모자식간에 혹은 포인터 형 변환할때 많이 쓰고 (안전하지만 느려서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static_cast는 확실한 타입에 많이 씁니다.

 

저의 경우 그외에 나머지 타입캐스팅은 거의 안씁니다.

 

저와 의견이 다르시다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조금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마이크로 소프트 C++ 형변환 공식변환 링크를 남겨둡니다.

 

 

static_cast 예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myChar = 'a';
    
    cout << myChar << endl;
    
    int myNum = static_cast<int>(myChar);
    
    cout << myNum << endl;
    
    return 0;
}

/*
* 결과
* a
* 97
*/

 

 


 

오늘도 즐거운 코딩하시길 바랍니다 ~ :)

 

참조 및 인용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pp/dynamic-cast-operator?view=msvc-160 

 

dynamic_cast Operator

Overview of the C++ language dynamic_cast operator.

docs.microsoft.com

https://docs.microsoft.com/en-us/cpp/cpp/static-cast-operator?view=msvc-160 

 

static_cast Operator

Learn more about: static_cast Operator

docs.microsoft.com

https://en.cppreference.com/w/cpp/language/static_cast

 

static_cast conversion - cppreference.com

Converts between types using a combination of implicit and user-defined conversions. [edit] Syntax static_cast < new_type > ( expression ) Returns a value of type new_type. [edit] Explanation Only the following conversions can be done with static_cast, exc

en.cppreference.com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03512/why-use-static-castintx-instead-of-intx

 

Why use static_cast(x) instead of (int)x?

I've heard that the static_cast function should be preferred to C-style or simple function-style casting. Is this true? Why?

stackoverflow.com

 

C++ Primer

 

 


https://codemasterkimc.tistory.com/35

 

C++ 이론을 배울수 있는 곳 정리

개요  C++을 배우는 책, 강의, 블로그, 링크 등을 공유합니다. (링크 및 간략한 설명을 하였으나 만약 원작자가 링크를 거는것을 원치 않을 경우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서적 https://www.amazon.com/Prime

codemasterkimc.tistory.com

https://codemasterkimc.tistory.com/50

 

300년차 개발자의 좋은 코드 5계명 (Clean Code)

이번 글을 통해 배워갈 내용  좋은 코드(Clean Code)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자로서 생각해볼 5가지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개요 좋은 코드란 무엇일까요? 저는 자원이 한정적인 컴퓨터 세상에서 좋

codemasterkimc.tistory.com


 

728x90

'C++ > C++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에서 Floating 값을 0과 비교하는 방법  (0) 2021.10.07
C++에서 new 없이 동적으로 2D 배열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  (0) 2021.09.04
C++에서 string을 int, uint혹은 long으로 변경하기  (1) 2021.07.21
C++에서 new로 동적 메모리 할당 후 null값 체크를 해야 할까요?  (1) 2021.07.20
C++ 열거형의 간단한 정의와 예시  (1) 2021.07.15
  1. 정의
  2. 종류
  3. 요약하자면
'C++/C++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에서 Floating 값을 0과 비교하는 방법
  • C++에서 new 없이 동적으로 2D 배열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
  • C++에서 string을 int, uint혹은 long으로 변경하기
  • C++에서 new로 동적 메모리 할당 후 null값 체크를 해야 할까요?
kimc
kimc
coding, it, java, c, cpp, algorithm, javascript, frontend, backend
kimc
김씨의 코딩 스토리
kimc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718)
    • DB (9)
    • DevOps (55)
      • Linux (22)
      • Window (5)
      • Docker (9)
      • Kubernetes (19)
    • Spring (22)
    • Kotlin (77)
      • Kotlin 이론 (5)
      • Kotlin 알고리즘 (70)
      • Kotlin 기타 (2)
    • Java (283)
      • Java 이론 (1)
      • Java 알고리즘 (262)
      • Java 기타 (20)
    • Python (3)
      • Python 이론 (2)
      • Python 알고리즘 (0)
      • Python 기타 (1)
    • Javascript (52)
      • Javascript 이론 (0)
      • Javascript 알고리즘 (0)
      • Javascript 기타 (7)
      • 웹 기타 (15)
      • React (24)
      • NextJs (5)
      • TypeScript (1)
    • Go (9)
      • Go 이론 (2)
      • Go 알고리즘 (7)
      • Go 기타 (0)
    • C++ (106)
      • C++ 이론 (1)
      • C++ 알고리즘 (81)
      • C++ 기타 (19)
      • MFC (5)
    • Unreal (2)
    • Christian (71)
      • Prayer (67)
      • Testimony (4)
    • 김씨의 일상 (0)
    • 김씨의 생각 (2)
    • 기타 (26)
      • 프로그래밍 기타 (13)
      • 책 리뷰 (0)
      • 회복 (1)
      • 자격증 (5)
      • 프로모션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백준
  • 티스토리챌린지
  • 자료구조
  • DP
  • 구현
  • React
  • go
  • 사칙연산
  • 수학
  • c++
  • 정렬
  • 문자열
  • 오블완
  • map
  • 알고리즘
  • Java
  • 오늘의 기도
  • 자바
  • azure
  • Kotlin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kimc
C++ 타입캐스팅에 대한 생각과 팁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