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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Blue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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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을 통해 배워갈 내용
- Blueprint 정의
- Blueprint 실습
Blueprint 정의
- Unreal Engine에서 제공하는 Visual Scripting System
- Unreal Engine Editor 안에서 Node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게임 요소를 만듦
- Object Oriented(OO) Class 혹은 Object를 정의하는 데 사용
- C++ 대신 혹은 C++과 병행하여 사용
Blueprint를 쉽게 생각하면 프로그래밍 언어의 클래스처럼 이곳저곳에 재사용되는 청사진
자동차를 만들 때 청사진(Blueprint)이 없으면 만들 때마다 새롭게 만들게 되지만
청사진 가지고 쉽게 비슷하게 공통 컴포넌트를 가지고 붕어빵 틀에 찍어내듯이 만들 수 있음
실습 1
1.
먼저 Unreal을 실행한 다음
상단 메뉴에
Window / Content Browser / Content Browser 1을 클릭합니다

2.
콘텐츠 브라우저 내부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생성해줍니다
(필요시 디렉터리 구조 정리를 위해서 폴더를 생성해줍니다
저는 blueprints라는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3.
블루프린트를 선택합니다

4.
블루프린트 액터를 생성했습니다

5.
생성된 블루프린트 액터를 더블 클릭합니다

6.
추가 버튼을 누르고
스피어(Sphere)를 클릭합니다

7.
Sphere를 드래그해서 DefaultSceneRoot 위치에 두면
DefaultSceneRoot 대신 Sphere를 쓸 수도 있습니다


8.
Sphere를 클릭하고
머터리얼(material)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9.
이제 컴파일을 누르고 저장한 다음
드래그 앤 드롭으로
매터리얼을 화면에 추가합니다

10.
보시는 것과 같이 Actor를 화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11.
ActorTest BluePrint를 다시 클릭해서 연 다음
이벤트 그래프 탭을 클릭합니다

12.
BeginPlay 이벤트의 경우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집 모양을 오른쪽으로 90도 돌려준 모양을 드래그해서 하얀 선을 만들고
개발 에디터 print string 선택해줍니다

13.
개발 전용을 눌러 추가 정보를 보고
String 값을 헬로월드로 바꿔주고
Duration을 60초로 변경해줍니다.

14.
컴파일 누르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
60초 동안 방금 입력한 String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인가 얻어가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코딩 하시길 바랍니다 ~ :)
참조 및 인용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ProgrammingAndScripting/Blueprints/GettingStarted/
블루프린트 소개
블루프린트가 처음이신 분들에게 블루프린트란 무엇이며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하이 레벨 개요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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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A fatal error occurred. The required library hostfxr.dll could not be found. 문제 해결 방법 (0) | 2022.09.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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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Blue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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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ueprint 정의
- Blueprint 실습
Blueprint 정의
- Unreal Engine에서 제공하는 Visual Scripting System
- Unreal Engine Editor 안에서 Node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게임 요소를 만듦
- Object Oriented(OO) Class 혹은 Object를 정의하는 데 사용
- C++ 대신 혹은 C++과 병행하여 사용
Blueprint를 쉽게 생각하면 프로그래밍 언어의 클래스처럼 이곳저곳에 재사용되는 청사진
자동차를 만들 때 청사진(Blueprint)이 없으면 만들 때마다 새롭게 만들게 되지만
청사진 가지고 쉽게 비슷하게 공통 컴포넌트를 가지고 붕어빵 틀에 찍어내듯이 만들 수 있음
실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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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Unreal을 실행한 다음
상단 메뉴에
Window / Content Browser / Content Browser 1을 클릭합니다

2.
콘텐츠 브라우저 내부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생성해줍니다
(필요시 디렉터리 구조 정리를 위해서 폴더를 생성해줍니다
저는 blueprints라는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3.
블루프린트를 선택합니다

4.
블루프린트 액터를 생성했습니다

5.
생성된 블루프린트 액터를 더블 클릭합니다

6.
추가 버튼을 누르고
스피어(Sphere)를 클릭합니다

7.
Sphere를 드래그해서 DefaultSceneRoot 위치에 두면
DefaultSceneRoot 대신 Sphere를 쓸 수도 있습니다


8.
Sphere를 클릭하고
머터리얼(material)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9.
이제 컴파일을 누르고 저장한 다음
드래그 앤 드롭으로
매터리얼을 화면에 추가합니다

10.
보시는 것과 같이 Actor를 화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11.
ActorTest BluePrint를 다시 클릭해서 연 다음
이벤트 그래프 탭을 클릭합니다

12.
BeginPlay 이벤트의 경우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집 모양을 오른쪽으로 90도 돌려준 모양을 드래그해서 하얀 선을 만들고
개발 에디터 print string 선택해줍니다

13.
개발 전용을 눌러 추가 정보를 보고
String 값을 헬로월드로 바꿔주고
Duration을 60초로 변경해줍니다.

14.
컴파일 누르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
60초 동안 방금 입력한 String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인가 얻어가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코딩 하시길 바랍니다 ~ :)
참조 및 인용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ProgrammingAndScripting/Blueprints/GettingStarted/
블루프린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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