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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1930번 Smallest Enclosing Sphere 구현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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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을 통해 배워갈 내용
- 백준 11930번 풀이
https://www.acmicpc.net/problem/11930
백준 11930번 Smallest Enclosing Sphere는
난이도 플래티넘 등급의 문제로서
N 개의 3차원 점이 주어질 때
해당되는 점들을 포함하는 가장 작은 구를 구해주면 되는 문제입니다.
30분 정도 위에 링크를 방문하셔서 풀어보시고
안 풀리시는 경우에만 아래 해답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Gradient Decent 알고리즘을 사용하여서 해당 문제를 풀었습니다.
풀이는 아래 문제를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2389번은 2차원 점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https://codemasterkimc.tistory.com/319?category=952166
해당 문제는 3차원이기 때문에
빗변을 x^2+y^2+z^2를 이용해서 구해주면 됩니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final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inal int coordinateNum = Integer.parseInt(br.readLine());
sb.append(findRadius(coordinateNum));
System.out.println(sb);
}
static String findRadius(int cn) throws IOException {
// 좌표 리스트
List<Point3D> pplCoordinates = new ArrayList<>();
// pplCoordinates 좌표값 입력
for (int i = 0; i < c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inal double x = Double.parseDouble(st.nextToken());
final double y = Double.parseDouble(st.nextToken());
final double z = Double.parseDouble(st.nextToken());
Point3D pt = new Point3D(x, y, z);
pplCoordinates.add(pt);
}
// 평균 값
double xPos = pplCoordinates.stream().map(pt -> pt.x).reduce(0.0, Double::sum) / cn;
double yPos = pplCoordinates.stream().map(pt -> pt.y).reduce(0.0, Double::sum) / cn;
double zPos = pplCoordinates.stream().map(pt -> pt.y).reduce(0.0, Double::sum) / cn;
// 보정값
double precision = 0.1;
// 반지름의 제곱
double distance = 0;
// 반복횟수는 다다익선
for (int i = 0; i < 25000; i++) {
int idx = 0;
distance = find3DHypotenuse(xPos - pplCoordinates.get(0).getX(), yPos - pplCoordinates.get(0).getY(), zPos - pplCoordinates.get(0).getZ());
for (int j = 1; j < cn; j++) {
final double possibleDistance = find3DHypotenuse(xPos - pplCoordinates.get(j).getX(), yPos - pplCoordinates.get(j).getY(), zPos - pplCoordinates.get(j).getZ());
// 길이 비교를 해서 클경우 새로운 빗변으로 변경
// 보정할때 비교할 좌표 변경
if (distance < possibleDistance) {
distance = possibleDistance;
idx = j;
}
}
// 길이보정해주기
xPos += (pplCoordinates.get(idx).getX() - xPos) * precision;
yPos += (pplCoordinates.get(idx).getY() - yPos) * precision;
zPos += (pplCoordinates.get(idx).getZ() - zPos) * precision;
precision *= 0.999;
}
distance = ((double) Math.round(Math.sqrt(distance) * 100) / 100);
return String.format("%.2f", distance);
}
// 빗변 구하기
static double find3DHypotenuse(double x, double y, double z) {
return (x * x) + (y * y) + (z * z);
}
// 문제가 아닌 일반 코드의 경우 외부파일
// 3D domain
private static class Point3D {
private final double x;
private final double y;
private final double z;
public Point3D(double x, double y, double z) {
this.x = x;
this.y = y;
this.z = z;
}
public double getX() {
return x;
}
public double getY() {
return y;
}
public double getZ() {
return z;
}
}
}
//codemasterkimc.tistory.com [김씨의 코딩 스토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인가 얻어가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코딩 하시길 바랍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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